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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제부마리나 선박 침몰 사고 소극적 대응에 선주 ‘뿔나’
2024년 02월 19일 (월) 12:38:13 이영일 기자 man201f@korea.com
   
▲ 2024년 12월 2일 제부마리나시설에서 정박 중이던 선박이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 건져올린 선박을 계류장에 방치한 모습. 사진=선주 김모씨 제공.

[화성=팔당유역신문] 지난 2023년 12월 2일 경기평택항만공사가 경기도의 운영 위탁을 받아 관리하고 있는 제부마리나시설에서 정박 중이던 선박이 침몰 사고에 대해 경기도 등 시설관리 측이 소극적인 대응에 선주가 분노하고 있다.

선박침몰 피해가 발생한 곳은 경기도가 727억원을 들여 화성시 서신면 제부도에 10만㎡의 규모의 마리나시설(수상 6만3천㎡, 육상 3만7천㎡)을 2021년 6월 완공,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운영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19일 선주 김 모씨에 따르면 “2023년 11월 17일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운영하는 제부 마리나시설에 정박 중이던 선박 일부가 강풍에 의해 침몰하는 사고가 있었다”면서 “11월 4일부터 정박하면서 그동안 강풍에도 잘 버티고 있던 본인의 배가 12월 2일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운영관리 지침을 지키지 않아 침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김 씨는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사전 사후 대응 조치를 하지 않은 책임을 강력히 항의하자,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차일피일 미루다 마지못해 2023년 12월12일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 뒤늦게 접수했다”고 밝혔다.

김 씨는 제부마리나 측에 “침몰된 선박의 엔진에 바닷물이 들어가 매우 심각한 상태로 이대로 두면 엔진을 전혀 쓸수가 없으니 빨리 조치해 달라는 요구에도 시설관계자는 공제회에서 연락이오면 그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침몰 당시 선박 수리비는 5천만원 정도면 될 것을 그사이 해당 선박의 엔진과 선체가 모두 망가진 상태로 피해액만 1억원으로 늘었다”면서, “경기도 해양수산과 관계자와 경기평택항만공사 제부마리나시설 운영관리자의 불성실하고 안일한 태도로 인해 피해가 더커졌다”고 주장했다.

또 김 씨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의뢰를 받은 손해사정인은 피해 선주의 조사도 없이 마리나시설 관계자의 말만 듣고 마치 신중히 검토한 것처럼 시간을 끌다가 2024년 1월 19일 일방적으로 경기도청관계자에게만 결론을 통보 했다“면서, ”본인에게는 손해사정결과를 유선으로 통보했다가 본인의 이메일 전송 요청에 이메일로 보내는 불성실함을 보였다“고 토로했다.

김 씨가 밝힌 손해사정인이 보낸 손해사정결과문의 사고내용에서 ‘피해 선박을 육상계류장으로 이동하지 않고 수상 계류장에 계류하여 피보험자가 피해 선박 선주에게 육상계류장으로 선박을 이동할 것을 요청하였으나 피해 선박을 수상 계류장에 그대로 방치하여 선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사유로 누수가 발생한 침몰 된 상태로 발견되었다’고 적시됐다고 했다.

하지만 김 씨는 ”2023년 11월 4일 선박 운항 후 육상으로 이동하려 하였으나 물때가 맞질 않았고 마리나에 설치된 크레인의 고장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임시로 Dock B 계류시설에 2023년 11월 4일부터 2023년 12월 2일 사고시까지 계류하였으나 경기평택항만공사 제부마리나시설 운영관리자에게서 선박을 이동해달라는 문자나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분개했다.

피해 선박의 선주 김 모씨는 ”2023년 12월 2일 침몰 된 선박은 11월 4일부터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운영하는 제부마리나시설에 정상적으로 정박 중이었다“고 강조하면서,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 관계자, 손해사정인 등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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